《水宫歌》让你有置身于龙宫的感觉(1)

2014-01-11 14:22:37

얼쑤 여기가 바로 용궁이네!

19일 오후 경북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에 있는 고택 독락당에서는 툭 트인 자연 공간에서 판소리의 흥취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완창 음반 녹음이 이뤄졌다. 국악방송과 국악전문음반사 악당이반이 공동 기획한 판소리 자연녹음 현장. 400여 년 전 지어진 고즈넉한 한옥 사랑채에 앉은 정순임 명창(64)은 완창 판소리 수궁가로 관객들을 초여름의 시원한 수궁으로 인도했다.

독락당은 조선 중종 때 성리학자인 회재 이언적( 14911553) 선생이 1516년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온 뒤 거처한 유서 깊은 건물. 사방이 시원스레 뚫린 대청마루에는 나비가 날아 다녔고, 흙돌담을 넘어온 바람은 뜰 앞 비자나무의 무성한 잎을 흔들어대며 마치 비가 오는 듯한 시원한 소리를 냈다.

판소리는 소리꾼과 고수가 사설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관객들의 추임새가 중요합니다. 이번 음반에는 풀벌레 소리, 바람소리, 물소리도 다 들어갑니다. 힘들더라도 추임새를 끝까지 열심히 넣어주십시오.

이날 녹음을 맡은 김영일 악당이반 대표는 마이크를 정순임 명창 앞에 한 대, 고수 앞에 한 대, 그리고 20여 명의 관객들 앞에 두 대 설치했다. 현장 음을 최대한 잡아내겠다는 의지였다. 수궁가의 하이라이트는 육지에 간을 빼놓고 왔다는 토끼의 말에 용왕이 진노하는 대목. 중모리 장단에 맞춰 한껏 달아오른 명창의 목소리에 갑자기 담장너머 동네아이들의 떠드는 소리가 끼어들었다. 자칫 녹음이 중단될 위기의 아슬아슬한 상황. 관객들은 더욱 열심히 얼쑤 좋다하는 추임새로 외부의 소음을 덮어버렸다.

경주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순임 명창은 천재적인 명창으로 이름을 날린 장월중선(19251998)의 큰 딸. 고종의 어전 명창이었던 전설적인 소리꾼 장판개(18851937)가 외종조부다. 정 명창은 송만갑-장판개-장월중선으로 맥이 이어져온 장판개 바디(명창에 의해 다듬어진 판소리의 한 계보)의 수궁가를 이날 선보였다.

해질녘이 되자 까치들의 지저귐은 더욱 커졌고, 저 멀리 산개구리들의 합창이 나지막이 깔렸다. 완창 판소리 수궁가는 원래 3시간 분량이지만, 녹음은 5시간을 훌쩍 넘기고 오후 7시에야 끝났다. 비행기가 날아가고, 경운기와 트럭이 지나갈 때마다 녹음을 중단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정 명창은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하면 조용하긴 하지만, 굴 속에 갇힌 듯한 느낌이어서 답답하고, 목도 잘 안 나왔는데 오늘 산천경계를 그리는 수궁가를 툭 트인 자연에서 지인들과 더불어 부르니 청도 좋아지고, 행복했다고 말했다.

국악방송의 장수홍 PD는 국악이 대중들로부터 멀어진 것은 이렇게 관객과 연주자가 함께 즐기는 공간을 잃어버리고 박제화됐기 때문이라며 이런 자연음향 방식으로 녹음된 음반 시리즈를 통해 국악의 생명력과 감동을 되살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녹음된 정순임 명창의 장판개 바디 수궁가는 24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장충동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도 공연될 예정이다. 2만 원.

[1][2]

相关阅读
文章评论 · 所有评论
评论请遵守当地法律法规
点击加载更多
© 2016 京ICP备11016124号-6 京公网安备 11011202000300
违法和不良信息举报: